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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사람을 사칭한 메신저피싱 피해 예방 방법? >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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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사람을 사칭한 메신저피싱 피해 예방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6회 작성일 20-04-01 16:56

본문

최근 지인을 사칭한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피싱 및 소액결제 문자메시지로 보이스피싱을 유도한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SNS 활동 및 온라인 상거래가 활발해 짐에 따라 누구나 쉽게 보이스피싱을 당할 수 있으므로 보이스피싱 피해가 없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사기 유형 및 피해 규모

① 메신저피싱을 통한 피해

사기범은 메신저 ID를 도용하여 지인을 사칭하며, 카카오톡, 네이트온 등 대화창을 통해 돈을 요구하여 속여서 빼앗고 있습니다 .

   < 메신저피싱 관련 금융감독원 상담 및 피해 접수 현황 >
     ▶‘18.1.1.~4.19. 기간 중 메신저피싱 피해구제신청 1,468 건, 피해액 33억원

② 결제 문자메시지를 통한 피해

사기범은 결제가 승인되었다는 가짜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후 피해자가 문의 전화를 하면 명의가 도용되었다고 속이고,
다른 사기범이 경찰 등을 가장하여 피해자에게 전화한 후 안전계좌로 자금을 이체해야 한다는 등의 명목으로 송금을 요구 합니다 .

   < 소액결제 문자 관련 금융감독원 상담 및 피해 접수 현황 >
     ▶‘18.4월(~19 일) 중 결제 문자 보이스피싱 피해구제신청 11건, 피해액 2.9억원

2. 구체적 보이스피싱 수법

① 지인을 사칭한 메신저피싱

사기범이 카카오톡으로 지인을 사칭하여 “급히 거래처에 결제를 해야 하는데 카드 비밀번호 오류로 보내지지 않는다” 면서 타인 계좌로 OO만원 이체를 요청합니다.

이때, 지연인출제도를 회피하기 위해 100만원 미만의 금액을 요청하거나 100만원 미만으로 쪼개서 여러 번 보내줄 것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이체 내역을 사진을 찍어 보내달라고 하는 한편, 피해자가 전화하겠다고 하면 사기범의 휴대폰이 고장이 나서 전화 수/발신은 안되고 카카오톡만 된다고 속여 전화 확인을 회피 합니다.

② 결제 문자메시지로 보이스피싱 유도

사기범은 ‘964천원 결제’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후 피해자가 사실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하도록 유도하고 피해자에게 “안마의자를 구매한 것으로 나오는데 본인이 구매하지 않았다면 명의가 도용되어 결제된 것이니, 금융감독원 사이트에 접속하여 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해야 취소할 수 있고, 사고조사를 위해 경찰서로 연결해주겠다”고 속입니다.

이후, 경찰청이라며 피해자에게 전화를 하여 계좌확인을 해야 한다는 등의 명목으로 송금을 요구합니다.

또한, 사기범은 피해자로 하여금 가짜 금융감독원 사이트에 접속하게 하여 계좌번호 및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게 한 후 피해자의 금융정보를 이용하여 자금을 이체하고 잠적합니다.

3. 보이스피싱 예방

① 메신저를 통한 금전요구

가족 및 지인 등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전화로 본인 및 사실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메신저나 SNS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통화할 수 없는 상황 등을 들어 본인 확인을 회피하는 경우 직접 신분을 확인할 때까지는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② 문자메시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등은 보는 즉시 바로 삭제합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해당 회사 대표번호로 직접 문의합니다.

특히, 소액결제를 사칭하는 문자메시지에 유의하고, 반드시 결제서비스 업체 공식 대표번호 또는 통신사에 전화하여 사실여부를 확인합니다.

받은 문자메시지 내용 중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URL)을 클릭한 경우, 해당 문자메시지를 받지 않은 다른 유선 전화 등으로 통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피싱사이트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과 관련하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것은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또한,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직원 등이라는 전화를 받은 경우 당황하지 말고 소속, 직위 및 이름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고 주변 지인에게 통화내용을 설명하여 도움을 받거나 해당 기관의 공식 대표번호<대검찰청 (☎02-3480-2000),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로 전화하여 반드시 사실여부 확인해야 합니다.

전화를 끊지 못하도록 하거나 이름을 말하지 않고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등 고압적인 말투로 재촉하는 경우에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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